떠날 때는 말없이

Cartoon 2012. 8. 22. 16:39

 

 

애플과 삼성 특허 분쟁은 내가 보기엔 UI 기획에 대한 분쟁이라고 본다.

하지만 기획 자체를 가지고 이야기할 수 없기 때문에 UI 기획의 결과물인 디자인을 가지고 이야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아닐 수도 있지만)

기획자인 내가 보기엔 기획 자체가 특허는 커녕 독자성이 보장되는 경우도 많지 않은 것 같다.

 

새로운 게임의 시스템이 등장했다는 것은 새로운 프로그램과 그래픽도 있지만, 그 이전에 새로운 기획이 있었기에 가능하다.

그 결과물을 다른 코딩과 엔진, 그래픽으로 제작한다 하여도 그 이면의 근본적 기획은 동일한 경우가 많다.

이것을 많은 이들은 벤치마킹이라 부르고 있고, 실제로 이번 특허 분쟁에서 삼성도 그렇게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말이 좋아 벤치마킹이지 다른 잘 나가는 게임 스샷 떠서 분석하고 그거 카피할 거 카피하면서 좀더 다르게 비꽈서 넣고...

나 역시 그렇게 12년을 넘게 개발했기 때문에 떳떳하게 "난 아니요!"라고 말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떳떳하게 "카피가 아니라 벤치마킹일 뿐이니 오리지널 기획자 즐쳐드셈"하는 건 아니라는 것이다.

실제로 이런 별볼일 없는 기획자 조차도 UI 한장을 만들기 위해 전체 화면의 크기, 각 오브젝트 및 버튼 위치, 전반적 색감, 아이콘의 모양, 화면의 동작 및 연출 등등 수많은 고민과 테스트를 통해 기획한다.

 

특허 분쟁이 돈 싸움으로 흘러가는 것에는 반대하지만,

개인적으로 애플이 기획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고 느껴져서 애플이 이겼으면 좋겠다. -ㅂ-)/

이상 애플과 삼성, 삼성과 애플의 특허 분쟁에 대한 개인적 생각이였다.

참고로 난 뭐 애플빠도 아니고, 그냥 이름없이 쓸데없이 경력만 처먹은 일개 기획자일 뿐이다!

 

'Carto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일 그리고 선물  (0) 2012.08.27
아이들의 마음  (0) 2012.08.23
떠날 때는 말없이  (0) 2012.08.22
잠이 안올때는  (0) 2012.08.15
아이에게 칭찬을...  (0) 2012.07.17
티스토리 다시 시작  (0) 2012.07.12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